블로그 이미지
자이언트 세콰이어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9. 4. 19. 06:23 책에서 배우다

P92

 일반 사람들은 팍팍한 삶으로부터 탈출하기를 원하지만, 노력해도 쉽사리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을 위해 많은 학자들이 연구를 통해 그 원인을 설명해주고 있다.

 부자와 빈자의 가장 뚜렷한 차이를 보면, 부자들은 자신의 목표를 글로 적고 계획적인 생활을 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 싶다'라는 생각만 하고 실천은 하지 않는다고 한다.

<중략>

 주식 투자를 실패했다면 왜 실패했는지 찬찬히 고민해본 적이 있는가?

 단지 시장 탓과 부족한 자금 탓만 하고 있진 않은지, 원칙을 잘 지켜 매매했는지, 고쳐야 할 부분은 뭔지, 막연하게 오를 대까지 손 놓고 있는 게 전부는 아니었는지 생각해보라. 부자가 되려고 주식을 매수하고 보유하고 있다면 그저 상승만을 바라지 말고 그만큼의 대가도 지불해야 함을 기억하라.

<중략>

부자들은 동일한 현상에 대해서 보통 사람들과는 생각하는 방식이 다를 뿐만 아니라, 넓은 시야를 가지고 바라보는 시각도 다르다. 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도 부자들은 필요한 물품은 비싸도 구입하고 필요 없는 물건은 아무리 싸도 구입하지 않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싸면 사고 고가이면 구입을 꺼린다.

<중략>

싼 주식을 매수하는 개인 투자자들은 사기 때문에 많이 오를거라 생각하는 반면 부자들은 싼 주식은 '반드시 이유가 있다'라고 생각하고 매수를 경계한다. 사고하는 방식이 다르고 행동 방식도 다르다.

<중략>

 기억하라. 부자가 되려거든 부자의 시각을 갖고 행동하라.


P223

주가를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주식 시장에서 꾸준히 수익률을 올리기는 어렵다. 이런 상황을 보여주는 말이 "손실 위험이 없는 주식 투자는 지옥이 없는 기독교나 마찬가지다."라는 월스트리트 격언이다.

 수익에는 항상 위험이 따른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서는 수익을 얻을 수 없다. 그러나 대박을 꿈꾸며 무분별한 위험을 초래하는 투자자는 절대로 투자에 성공할 수 없다. 투자는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투자에는 Risk가 따르지만, 투기에는 Danger가 따른다.


P244

 논어의 술이편에서 공자는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으니, 그중에 선한 자를 가려서 따르고, 선하지 못한 자를 가려서 자신의 잘못을 고쳐야 한다."라고 말했다.

 선한 자를 본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선하지 못한 자의 잘못된 부분을 보고 '나는 그런 행동을 하지 말아야지' 하는 생각을 가지는 것도 선한 자를 따르는 것만큼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P284

 피터 린치가 말한 것을 기억하자.

"주식을 보유하는 것은 아이를 키우는 것과 같다! 너무 많아도 곤란하다."
posted by 자이언트 세콰이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