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자이언트 세콰이어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9. 4. 3. 19:59 즐기는 재테크

요즘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가 많습니다. 가계부채가 1000조를 넘어서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 되고 있다고 우려에 목소리가 많습니다.

미국에서는 연준위가 금리를 곧 올린다 만다 시끄럽고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어느정도 시간차를 두고 우리나라도 금리가 인상이 되겠지요...

그러면 현재 담보대출 금리가 2% 중반에서 3%대인데 매체에서는 2018년 6% 수준까지 대출금리가 인상될 거라는 예상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보다 이자를 두배 정도 더 내야 할 수도 있겠습니다.

대출금리가 5~6% 수준이 되면 수도권에 아파트나 다가구같은 주택임대업은 임대료 받아서 대출이자 상환하면 사실상 남는 게 없는 수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방이나 외각지역은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아서 남는 게 있을지 모르지만...(대략 10% 안팎...)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기정사실이고 이제 언제부터 올리기 시작할 것인가, 그리고 얼마나 급격히 또는 완만하게 올릴 것인가에 문제인 것 같습니다.

오락실에 롤플레잉 게임 중 자동차 게임있었습니다. 동전을 넣고 시작하게 되면 거의 유사한 패턴이 반복되는 게임죠.

달리다 보면 다른 차들도 나오고 웅덩이도 나오고 장애물도 나옵니다.

게임을 하다가 저~ 앞에 물웅덩이가 나타납니다. 그럼 어떻게 하시나요? 옆으로 피할 준비들을 다들 하시겠지요? 성능 좋은 차는 점프를 해서 넘기도 합니다.ㅎㅎ

미국발 금리인상 얘기가 어제 오늘 나온 얘기는 아닙니다. 이제는 올린다 올린다 하면서 안 올리는 게 불확실성만 더 키워서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할 거면 이제 좀 시작했으면 합니다. 연준위 FOMC 회의가 지나가면 시장이 좀 잠잠해졌다가 회의 일정이 다가오면 또 출렁출렁하니 짜증 날 지경입니다.

가계부채 1000조 넘었고 시한폭탄이 될 거라고 합니다. 이 폭탄이 터지면 큰일 나겠지요? 여러분 대비하고 계십니까? 담보대출 받으신 분들 좀 있으면 대출이자 점점 올라갈 텐데 별다른 대책 없이 하늘만 쳐다보고 계시나요?

저는 나름 대비를 하고 있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아직 생각해 보시지 않으셨다면 몇년 안에 대출이자를 두배를 내실 수도 있으시니 돈이 생기시면 조금씩 상환하셔서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말씀드리는 요지는 이러한 위기가 "진정한 의미에 위기일 것이냐?" 입니다.

대한민국에 경제 활동하는 인구 중에 미국 금리 인상과 우리나라 가계부채 소식에 대해서 접해보지 않은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여러분, 우리나라에 IMF사태가 벌어졌을 때 미리 아시고 계셨나요?

미국에서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터졌을 때 미리 아시고 계셨나요?

이러한 사태들은 일이 터지고 나서야 돌이켜 보니 예전에 이러한 낌새가 있었더라... 이렇게 언론에 나옵니다.

예고된 위기는 다들 대처를 하려고 준비합니다. 눈앞에 웅덩이가 있다고 하는데 다들 주시하면서 피할 준비를 하지요...

전혀 충격이 없을까요? 그렇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금리를 올리면 위기가 시작될 거라고 떠들어 댔으니 대중은 이제 위기가 시작됐다 하면서 총알같이 대피하려는 부류들이 있겠지요... 이러면 한번 출렁하겠지요... 열라게 꽁무니를 뺏는데 뒤에서 곡소리가 나고 비명소리가 나야 하는데 반응이 시답지 않으면... 다시 돌아올 겁니다.

또 누군가는 꽁무니 뺀 사람에 자리를 차지하고 앉은 사람도 있을 겁니다.

남들이 다 위기라고 생각하고 빠져나가려고 하는데 들어오는 사람... 어떤 생각을 가지고 그러는 걸까요? 대중의 반대편에 선 모자란 사람일까요? 그 사람한테는 위기기 기회가 될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이 사람에게는 매수 후 충격을 감내할 내공과 이후 시장에 대한 신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닥은 누구도 알 수 없으니까요. 있는 자들은 안전마진의 범위에 들어오면 계속 살거라 생각합니다. 이 사람들은 경험치가 있습니다. 대중이 팔 때 사고 살 때 팝니다. 그렇게 해서 자산을 키웠던 경험이라는 무형의 자산이 있습니다.

지난 역사를 한번 뒤돌아 보십시오.

어떤 게 진짜 위기였는지...

내 귀에 까지 들려진 경고음이 진짜 위기 일런지...

하지만 내 귀에 들리지 않았던 위기는 또 찾아올 것이기 때문에 위기가 찾아왔을 때 대처하는 것은 늦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그런 위기가 왔을 때 대응 시나리오를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흥미로운 놀이기구가 하나 있습니다.

에버랜드에 있는 T익스프레스가 무섭긴 하지요? 하지만 떨어지기 전에 바닥을 알 수 있습니다. 좀만 더 떨어지면 바닥에 다을 수 있으니 이를 악물고 참을 수가 있습니다.

캐리비안베이에 보면 많은 워터 슬라이더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실내에 있는 게 있는데 이게 출발을 하게 되면 앞이 보이지가 않습니다.

워터 슬라이더들은 별다른 안전장치를 안 하기 때문에 안전장치를 하는 다른 놀이 기구보다 위험도나 스릴이 덜합니다.

이 슬라이더는, 입구는 좀 빛이 있는데 조금 내려오면서 좌우로 좀 흔들다가 앞이 하나도 안 보이는데 갑자기 뚝 떨어집니다. 빛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바닥이 보이지 않으니 언제까지 떨어지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빛이 있다고 가정을 하면 실내에 있어 길이도 짧고 낙차도 얼마 안 되기 때문에 시시할 것 같은 슬라이더인데, 앞이 보이지 않아서 예측할 수 없는 공포가 주는 스릴을 이용한 놀이기구입니다.

머리를 참 잘 썼구나 생각했습니다.

T익스프레스도 눈 감고 탔더니 별로 안 무섭더라!

그건 눈 뜬 상태에서 밖에서 이미 낙차가 얼마인 줄 알고 마음에 준비를 하셔서 그럴 수 있습니다.ㅎ

요지는 경고음 없는 위기가 더 무섭다...

'즐기는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보다 서민에게 더 필요한 것...  (0) 2019.04.04
사람은 어려울 때 배운다.  (0) 2019.04.03
집, 살 것인가? 말것인가?  (0) 2019.04.03
Risk  (0) 2019.04.03
중독  (0) 2019.04.03
posted by 자이언트 세콰이어